존중과 배움속에서 성장 발달하는 매곡교육 존중과 배움속에서 성장 발달하는 매곡교육

학생생활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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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매곡초등학교 학생생활규칙’이라 한다. 이하 ‘생활규칙’이라고 한다.

제2조【목적】

이 ‘생활규칙’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생활규칙’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와 관련하여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책무】
1.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광주학생인권조례, 국제인권규범 등에서 정하고 있는 권리를 보장받는다.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학생의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단, 교복에 관한 사항은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합의하여 결정할 수 있다.)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며,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으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한다.
4.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5.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6.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7.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8.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9.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10.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11.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12.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제 2장 생활교육위원회

제8조【생활교육위원회】
1. 학생의 징계 및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2.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교무부장, 각 학년 생활교육담당교사, 상담교사(사)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가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할 수 있다.
3.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4. 학교장은 생활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학년별 생활교육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9조【생활교육위원회 소집 및 기능】
1. 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생활교육 관련 주요 사안이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한다.
2.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제10조【개회 및 의결】

위원회는 재적위원 1/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1/2 이상의 찬성 으로 의결한다.

제3장 학생생활

제11조【기본품행】

학생은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타인을 존중하는 학생생활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노력한다.

1. 학생 간에는 상대방이 싫어하는 별명으로 놀림, 욕설, 원하지 않는 접촉을 통해 건드림 등과 같이 상대방이 싫어하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2.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12조【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운동장이나 강당의 체육시설물, 복도환경 게시물 등)을 애호하고, 교구(체육물품, 과학실험도구, 책걸상 등)를 소중히 사용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한다.

제13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의 개인 물건을 허락 없이 손대거나 훼손하지 않는다.

제14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15조【등하교방법】

학생들의 교통안전을 위하여 자가용을 이용하여 스쿨존내로 등하교하는 행동을 삼간다(단, 부상자 및 신체적으로 불편한 경우는 제외한다).

제16조【폭력예방】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한다.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담임교사나 생활지도교사(상담교사)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을 수 있다.
3.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담임교사나 생활지도교사(상담교사)에게 신고하여 보호를 받는다.
제17조【교우관계】

학생들은 학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 신뢰를 쌓고,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를 존중하며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게 행동한다.
2. 이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생활지도교사(상담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제18조【동아리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한다.
2.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관련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3.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제19조【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 생활을 위하여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 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20조【용의복장】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1. 두발, 복장, 장식, 화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2.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제21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 일역)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알려서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제22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3조【출결사항】

출결 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학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2.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3.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가. 천재지변, 법정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나.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다.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라. 학생 개별 체험학습 허가 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회당 7일 이내로 한다. 또한 교육상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인정 일수는 학교장 재량으로 연장할 수 있다.
마.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바.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4.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5.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6.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7.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8.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9.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더라도 1회로 처리한다.
10.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지각, 조퇴, 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24조【현장체험학습 지침】
1. 현장체험학습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학생 개별 체험학습(개인별 신청에 의한 체험활동으로 1회 신청시 7일 이내)
나. 학교간 교류 체험학습(일종의 위탁교육으로 개인별 신청에 의한 타 학교에서의 1개월 이내의 체험학습)
2. 현장체험학습의 내용 및 절차는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내용 : 고적답사, 향토행사참여, 친·인척 방문, 견학활동, 이상에 준하는 기타활동
나. 절차 : 신청서(허가원) 제출 → 담임결재(학교장의 신청서 승인) → 체험학습실시→ 체험학습보고서 제출 → 담임결재 → 담당자에게 제출
3. 학생 개별 체험학습의 출결규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8조 5항 및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 별지 제8호에 의거하여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개별 체험학습은 7일 범위 내에서 출석으로 인정한다.
나.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승인할 수 있으며 출석 인정 일수 및 횟수는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학교장 재량으로 승인할 수 있다.
제25조【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1. 결혼 : 형제, 자매(1일)
2. 입양 : 본인(20일)
3.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부모의 조부모 외조부모(3일), 형제 자매 및 그의 배우자(2일), 부모의 형제 자매(1일)
※ 참고
휴무 -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제26조【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2. 6년간 결석이 1일 이내인 경우 또는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회 이하의 경우 정근으로 한다.
제27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 사유계를 제출한 경우
2. 미인정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3. 기타 결석 :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또는 위 제1호 및 제2호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28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 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4장 교외생활

제29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 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3.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4.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5. 교통 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제30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 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 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 생활 중 교우 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제5장 정보통신

제31조【사이버생활】

건전한 사이버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 공간에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 폭력 등의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저작권(글, 사진, 음악, 동영상, 초상권 등)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제32조【통신기기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휴대 전화기나 전자기기 소지를 금하지 않는다. 단, 학교생활(등교부터 하교 전까지)중에는 사용을 금하며 사용 적발 시 담임교사가 보관하고 있다가 하교 시 반환한다.
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제33조【사생활관리】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1. 학생 휴대폰 문자 메시지, 개인 수첩, 일기 등 사적 소유물의 정보 프라이버시권을 존중한다. 단 원하는 학생에 한하여 사적 기록물(일기 등)검사는 할 수 있다.
2. 흉기, 화재도구 등과 같이 다른 학생이나 교직원, 학교의 안전을 해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한 경우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다.
3. 소지품 검사를 하는 경우에도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괄적인 검사는 금지한다.
4. 음란물, 담배, 향정신성 약물 등의 물건을 소지한 학생에 대해서는 징계할 수 있다.

제6장 학생자치활동

제34조【구분 및 학생회 회원 자격】
1. 학생 자치활동은 학생회와 학생 대의원회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2. 본교에 재학하는 학생은 누구나 학생회 회원으로 참여하여 활동할 자격과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35조【학생회 구성】

학생회는 선거를 통해 선출된 학생 대표(학생회장, 각 학년 부회장)와 학생회 활동에 참여를 원하는 학생으로 구성한다.

제36조【학생대표 선출】

학생대표를 선출하기 위해 학생회 선거를 실시한다. 학생대표 선출과 관련된 사항은 [학생대표 선출규정]에 따른다.

제37조【학생회 조직】

학생회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에 따라 다양한 부서를 조직하여 운영할 수 있다. (예, 기념행사부, 체육행사부, 설문조사부 등)

제38조【학생회 운영】

학생회 운영은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1. 학생회 모임은 정기모임, 임시모임, 부별모임 등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2. 학생회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학교에서는 필요한 예산 및 시설을 지원할 수 있다.
제39조【학생회 사업】

학생회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협의하여 활동한다.

1. 학교 내외 각종 행사 기획 및 운영
2. 각종 연구, 문화, 예술, 체육, 취미 활동 기획 및 운영
3. 각종 봉사활동, 재난 지원 활동
4. 기타 학생회 활동에 필요한 사항
제40조【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후 효력이 발생하나 학교장은 학생회의 자율적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특별한 사유가 없이는 승인을 허가한다.

제41조【학급 자치활동】
1. 학급 자치활동이 민주주의를 가르치는 기본적인 활동임을 인식하고 민주적인 운영 방식이나 절차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2. 학급 자치활동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학급 자율적으로 부서를 조직·운영할 수 있다.
3. 학급 자치활동은 교육과정 내 포함된 자치활동 시간이나 기타 시간을 이용하여 학급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제42조【대의원회 구성】

학생회 사업의 심의·의결기관으로 대의원회를 둔다.

1. 회장, 부회장 및 4~6학년 각 학급에서 선출된 대의원으로 구성한다.
2. 의장은 회장이 되며 회의 내용을 기록한다.
제43조【대의원회 운영】

대의원회는 월 1회 운영한다.

제44조【대의원회 협의 사항】
1. 학생회 사업에 대한 심의
2. 교내외 학생 생활에 필요한 제반 사항 협의
3. 기타 필요한 사항

제7장 학생생활지도

제45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6.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46조【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47조【교외생활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48조【선도방법】

학생생활지도는 처벌보다는 예방 및 선도에 중점을 두며, 학생 스스로 반성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 교육상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지도한다.
1단계
(2회)
2단계
(2회)
3단계
(2회)
4단계
훈계
(구두주의)
훈육, 격리조치 및 과제 부과 교내 상담
학부모 상담
생활교육위원회 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징계처분
2. 각 단계 횟수 초과 시 다음 단계의 방침으로 지도하며 4단계 시 생활교육위원회 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의결에 따른다.
제49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해당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 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지고, 제42조에 의한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생활교육위원회 의결 사항 수용
2.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의결 사항 수용
제50조【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①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②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3. 고정된 자세로 적정 시간 서 있도록 하기
4.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5.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6. 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명령
7. 교실 밖 분리(샘물교실 이동) 조치
8. 학부모 통보 및 상담
9. 기타 생활교육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생활교육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제51조(샘물교실 운영)
1. 학교장은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일시적으로 분리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공간인 샘물교실을 운영할 수 있다.
2. 샘물교실 설치 장소는 교직원이 함께 협의하여 결정한다.
3. 샘물교실 운영은 교감이 총괄한다.
4. 교실에서 샘물교실로 이동은 문제행동에 직면한 교사가 학생과 동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배움터지킴이, 상담사, 학교관리자 등과 협력하여 이동 조치할 수 있다.
5. 정당하지 않은 사유로 샘물교실 이동 조치에 불응한 학생에 대해서는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6. 샘물교실에서의 지도는 학생의 출입 횟수에 따라 단계적으로 하되, 그 절차와 운영은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얻어 시행한다.

제8장 시 상

제52조【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제53조【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54조【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 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 추천을 상신할 수 있다.

제9장 학생 징계

제55조【징계의 원칙】
1.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2.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3.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4.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56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단, 구체적인 사항은 생활교육위원회에서 결정할 수 있다.

1. 학교 내 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2. 사회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3. 특별교육이수 :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4.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한다.
5.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57조【징계의 방법】

사항의 경중에 따라 종류를 다음과 같이 정할 수 있다.

1.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폭력(성폭력) 사안 발생 시 학생의 징계 처벌은 일반 학생보다 강도 높은 수위로 조절하도록 한다.
2. 출석정지 : 학교장은 해당 학생을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 치료 등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3. 피해학생이나 신고 고발 학생에 대한 협박 또는 보복 행위가 있을 경우 위 징계의 조치를 병과하거나 가중할 수 있다.
4. 가해학생의 선도 가능성 및 피해학생을 보호를 고려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출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를 가중 또는 경감할 수 있다.
제58조【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단, 반복적 행동이 계속되었을 경우 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통해 징계의 종류를 달리하여 징계를 할 수 있다.

내용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1 상습적인 욕설, 차별·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      
2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3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협박, 폭행 등    
4 주민들이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5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      
7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8 상습적 흡연 및 음주    
9 본드, 대마초, 환각제, 마약류 등 복용    
10 금품이나 현물이 오가는 도박 등 사행성 오락 행위    
11 학교 내 반입 금지 물품의 소지 및 사용      
12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13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활동      
14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15 기타 학생생활규칙을 위반한 행위      
제59조【학교폭력 가해사실 기록사항】

2012년 3월 1일 이후 발생한 학교폭력 사안부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결정되는 가해학생 조치사항이 기록된다.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영역 가해학생 조치 사항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제17조1항
학적사항 특기사항 ∙ 8호(전학)
출결상황 특기사항 ∙ 4호(사회봉사)
∙ 5호(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 6호(10일 이내의 출석정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1호(서면사과)
∙ 2호(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 금지)
∙ 3호(학교에서의 봉사)
∙ 7호(학급교체)
제60조【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
1. 징계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학부모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2.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3. 학교장은 재심 요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10장 개정방법

제61조【개정방법】

본 규정의 개정은 매곡초등학교 「학생생활규칙 제정·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1. (목적) 이 규정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9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학생생활규칙 개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 범위) ‘학생생활규칙’을 제정ㆍ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3. (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학생생활규칙’이라 함은 본교의 학교규칙 중에서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 지도 방법, 교내 교육ㆍ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
4. (위원회 운영)
1) 본교의 학생생활규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생활규칙 제정·개정위원회」(이하‘위원회’)를 둔다.
2)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9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하되 학부모 위원(학교운영위원회에서 추천 받은 자), 교원위원(교직원 중 추천 받은 자), 학생위원(회장, 부회장)으로 한다.
3)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5. (개정안 발의)
1)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규칙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가.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나. 재직 교원의 과반수
다.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라.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2
)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6.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1)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7. (심의 및 결정)
1)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8. (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생생활규칙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9. (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민주적 관행을 참고로 하여 ‘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08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09년 3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11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은 2011년 6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11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12년 학교장이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13년 학교장이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15년 학교장이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16년 학교장이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17년 학교장이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과 판례, 국가인권위원회 결정례, 교육부 및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침 등을 따르고, 그 외에는 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2. 이 규칙은 2019년 학교장이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매곡초등학교 「학생생활규칙 제정·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9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학생생활규칙 개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 범위】

‘학생생활규칙’을 제정ㆍ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제3조【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학생생활규칙’이라 함은 본교의 학교규칙 중에서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ㆍ연구 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생생활과 관련한 사항’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

제4조【위원회 운영】
1. 본교의 학생생활규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생활규칙 제정·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2.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9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하되 학부모 위원(학교운영위원회에서 추천 받은 자), 교원위원(교직원 중 추천 받은 자), 학생위원(회장, 부회장)으로 한다.
3.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5조【개정안 발의】
1.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규칙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가.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나. 재직 교원의 과반수
다.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라.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2.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1.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7조【심의 및 결정】
1.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8조【연수 및 교육】

1. 개정된 학생생활규칙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제9조【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민주적 관행을 참고로 하여 ‘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14년 학교장이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1. 이 규정은 2015년 학교장이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1. 이 규정은 2019년 학교장이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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