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중과 배움속에서 성장 발달하는 매곡교육 존중과 배움속에서 성장 발달하는 매곡교육

특색교육

  • home
  • 매곡교육 > 교육목표
  • 특색교육

학교 특색 사업의 추진 계획

특색과제1
'교육 나눔'을 통한 존중·배움 교육 실천하기
가. 필요성
자율적으로 연구하는 학교 만들기 : 교육이라는 말은 ‘지금’의 학생들이 어떤 성인이 될 것인가? 라는 의문을 담고 있다. 지금 교육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서 수업과정·교육방법·심리과정·의사소통방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하고 공유함으로써 교육을 연구하는 학교 모습을 갖춰나가고자 한다.
존중과 배움을 기초로 하는 연구문화 만들기 : ‘교육 나눔’, 월별 ‘이야기자리’, 연구회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서로의 교육적 관점을 나누고 배움을 선택하는 연구 문화를 만들고자 한다.
체험과 배움을 통해 행복한 학생 만들기 : 교사들의 연구 성과가 학생들에게 전달됨으로써 배움을 통해 행복한 학생을 만들고자 한다.
나. 실천 과정
1) ‘교육 나눔’ 선택하기
가) 나눔 내용 : 교육과정, 수업, 수공예, 미술활동, 상담기법 등
나) 나눔 방법 : 수업공개, 연수, 강의, 체험 등
다) 나눔 주체 : 개인·학년·연구회 등 함께하는 이들
라) 과정 진행 : 나눔 주체가 진행
마) 세부 나눔 주제
교육나눔 선택하기 나눔내용 표
나눔 주체 나눔 주제 시기 나눔 대상 나눔 방법
1학년 ·우리 문화 체험의 날 9월 중 교원 수업
2학년 ·'두근두근 세계여행' 겨울 11월 중 교원 수업
3학년 ·온 책읽기 활동을 통해 생각나누기 9월 중 교원 연수
4학년 ·자연,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도농교류체험학습)
11월 중 교원 연수
5학년 ·단오 절기활동(장명루만들기) 5월 중 교원 실기
6학년 ·참 좋은 나, 더 좋은 우리 11월 중 교원 연수
전혜정 ·동물의 한살이 알아보기 6월 중 교원 수업
이현희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미술활동 4월 중 교원 실기
김아솔 ·시각 묻고 답하기(3.What time is it?) 5월 중 교원 수업
박정혜 ·실제상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 11월 중 교원 수업
정지희 ·이산화탄소의 성질 알아보기 5월 중 교원 수업
김은주 ·전략 세워 게임하기 10월 중 교원 수업
류다정 ·주제 중심활동 7월 중 교원 수업
안영순 ·담배 궁금증 해결하기 7월 중 교원 수업
2) 현장 맞춤형 연수와 함께 하는 월별 ‘이야기자리’
대상 : 전 교원
주제 : 우리는 진정으로 학생을 이해하는가?
이야기자리 표
주제 비고
3 월 ·기질을 통한 학생 이해  
4 월 ·12감각 중 촉각과 생명감각에 대한 이해  
5 월 ·12감각 중 고유운동감각과 균형감각에 대한 이해  
6 월 ·12감각 중 후각과 미각에 대한 이해  
7 월 ·12감각 중 시각과 열감각에 대한 이해  
9 월 ·12감각 중 청각에 대한 이해  
10 월 ·12감각 중 언어감각에 대한 이해  
11 월 ·12감각 중 사고감각에 대한 이해  
12 월 ·12감각 중 자아감각에 대한 이해  
3) 자율적 연구회 운영
구성 방법 : 학년별·전 교원 대상 등 자율적 선택
운영 방법 : 자율적 운영
자율적 연구회 운영 표
연구회명 주 제 운영 주체 참가 범위 모임
꿈꾸리
2019
∙ 학생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 속에서 우리가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활동 연구
- 인간의 기질 이해를 통한 학생 이해
- 인간의 12감각 이해를 통한 학생 이해
- 교육에 필요한 교육 활동에 대해 고민하고 다양한 활동을 직접 경험 해보기
이현희 전체
(희망자)
매월 1, 3주
수요일
14:30~
16:30
그림책으로
아이들 읽기
∙ 좋은 그림책 선별 및 잘 읽어주는 방법 연구
∙ 학부모에게 좋은 그림책 소개 및 자녀와 함께 읽을 수 있도록 교육
∙ 교사·학부모는 아이를 이해하는 시간 갖기
1학년 전체
(희망자)
매월 2,4주
화요일
15:00~
16:30
손끝으로
느끼는 예술
∙ 학년별 학생 수준에 맞는 활동 연구
∙ 학년별로 할 수 있는 수공예 활동들을 직접 해보기
- 손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수공예활동
- 대바늘로 리코더주머니 만들기
- 코바늘로 모자뜨기
- 4개의 대바늘로 핸드워머 만들기
정지희 전체
(희망자)
매월 1,3주
화요일
15:00~
16:30
다. 결과 정리
나눔 내용 : 나눔 주체에서 작성, 홈페이지 탑재(학교 홈-선생님마당-교육나눔)
결과 정리 : 담당자
특색과제2
심미적 감성을 기르는 '녹색환경교육' 실천하기
가. 필요성
자연 체험 : 자연 환경에 대한 체험을 통해 자연이 주는 심미적 감수성을 경험하고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마을에 대한 이해 : 우리 마을의 특징을 찾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내가 사는 마을을 경험을 통해 이해하고 ‘내 마을’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한다.
녹색 식물 기르기 : 계절에 맞는 식물을 기르며 계절의 특징과 자연과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음식과 건강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직접적인 기르기를 통해 채식과 친밀해지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나. 실천과정
1) 학년별로 교육과정에 어울리게 매곡산 체험계획을 세운다.
2) 숲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 실천한다.
3) 숲 해설가를 활용해 진행한다.(북구청 시니어클럽 등)
4) 마을과 관련된 단원을 찾아 활동 계획을 세워 체험학습을 진행한다.
5) 학생들과 키우고 싶은 작물을 계절에 맞게 정하고 꾸준히 관찰하며 교육과정 속에서 다양한 표현을 한다.
다. 결과 정리
체험 사진과 내용 홈페이지 올린다.
교육과정 속에서 다양한 체험과 표현을 한다.
라. 녹색 환경 교육 계획
학 년 기 간 활동 내용 비고
  1 5월 ∙ 봄 매곡산 숲 체험
- 봄에 볼 수 있는 식물과 곤충 관찰하기
- ‘풀꽃’ 시 외우기
- 봄에 볼 수 있는 나무와 나뭇잎 관찰, 내 나무 친구 정하기
- 나무가 우리에게 주는 도움 알아보기
- 나무에게 하고 싶은 말 전하기
- 높은 곳에서 우리 동네 살펴보기
 
10월 ∙ 가을 매곡산 숲 체험
- 가을 산의 변화 살펴보기
- 낙엽 길 걸어보며 가을 느끼기
- 여러 가지 나뭇잎, 솔방울 줍기
- 가을의 내 나무 친구 모습 관찰하기
- 가을 숲 재료로 여러 가지 모양 꾸미기
 
3 5월 2주
10월4주
∙ 꽃과 나무 관찰하기
∙ 식물도감 만들기
∙ 자연물로 다양한 표현활동하기
 
학 년 기 간 활동 내용 비고
2 3월~12월 ∙ 교정의 식물을 계절의 변화에 따라 관찰하기
∙ 자연의 모습을 사진에 담기
∙ 상자 텃밭 고르고 식물 가꾸기
 
4. 18.(목) ∙ 봄 매곡산 숲 체험
∙ 계절별 꽃과 식물 관찰하기
∙ 자연의 모습을 사진에 담기
∙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며 산책하기
 
4월 ∙ 봄 날씨의 특징 알아보기
∙ 황사, 미세먼지에 대해 알아보기
∙ 황사,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알아보기
 
10월 1주 ∙ 가을 매곡산 숲 체험
∙ 다양한 나뭇잎의 모양과 색을 관찰하고 낙엽 줍기
∙ 도토리, 밤, 솔방울 줍기
∙ 여러 가지 단풍잎으로 작품 만들기
 
12월 ∙ 동물들이 추위를 이기는 방법 알기
∙ 겨울잠을 자는 동물과 자지 않는 동물 알아보기
∙ 교정의 식물에서 겨울눈 찾아보기
∙ 겨울철 식물을 보호하는 활동하기
 
4 4월 5, 6, 7, 9주
5월 10, 12, 13주
6월 14주 9월 6주
10월 8, 11주
11월 12, 13주
∙ 매곡산 체험하기
∙ 계절별 꽃과 식물 관찰하기
∙ 자연의 모습을 사진에 담기
∙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며 산책하기
 
5 3월 ~ 6월 ∙ 텃밭 가꾸기
- 텃밭 상자 고르기
- 고추, 상추 모종과 감자씨 심기
- 농기구 사용 시 주의할 점 알기
- 식물의 열매 관찰하고, 수확하기
 
5월 3주 ∙ 봄 생태체험학습
- 기후에 따른 기후대의 특색을 파악하기
- 대상의 시각적 특징을 파악하고, 사진과 글로 기록하기
-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 알아보기
 
6월 3주 ∙ 여름 생태체험학습
- 갯벌의 특징 알아보기
- 갯벌에 사는 생물 알아보기
- 갯벌을 깨끗하게 보존하는 방법 알기
 
10월 4주 ∙ 가을 생태체험학습
- 가을의 정취 느끼기
- 갈대의 생김새 관찰하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6 3월~12월 ∙ 상자 텃밭 고르고 식물 가꾸기, 교내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꽃과 채소를 가꾸는 방법과 과정을 알고 생활에 필요한 꽃이나 채소를 가꾸어 이용하기
∙ 계절별 꽃과 식물 관찰하기
 
4월~12월 ∙ 저탄소 녹색성장 이해하기
- 대체 에너지와 재생 에너지 알아보기
- 기후 변화 알아보고 해결 방법 찾아보기
- 식물의 모습 수채화로 표현하기
- 내가 가꾼 식물과 교내의 꽃 사진 찍고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3월 4주
4월 5주
6월 1주
10월 2주
11월 3주
∙ 매곡산 체험하기
∙ 계절별 꽃과 식물 관찰하기
∙ 등산 활동 시 주의할 점 알기
∙ 자연의 모습을 사진에 담기
∙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며 산책하기
 
4월 6주
12월 3주
∙ 계절의 정취를 흠뻑 느끼기
∙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며 체험학습 가기
현장체험
학습
  •  
  •  
  •